과목소개

창닫기

과목소개
과목명 해금1
과목내용
과목소개
해금은 전통음악의 정악과 산조, 그리고 창작음악등 모든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데, 오늘날 섬세한 감정표현과 표현력의 다양성으로 독주악기로서의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이 중 산조는 전라도를 비롯하여 충청도·경기도 남부의 민속음악인들이 주로 연주하던 기악독주곡으로 각 지역의 무속음악과 관련이 있으며, 기교가 화려하고, 장단과 표현이 다채롭다.
2019년 특별과정은 해금산조 중 한범수류 해금산조의 심화학습과 창작음악을 학습하는 과정이며, 2018년 한범수류 해금산조의 기초과정을 수료한 수강생 또는 동등한 실력자를 대상으로 한다.
 
수업목표
기악 독주곡인 산조는 느린 진양장단으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빨라져 자진모리장단으로 맺는다. 템포가 점진적으로 빨라지기 때문에 장단에 대한 이해와 장단을 끌고 가는 호흡이 중요하다. 빠른 장단에서의 복잡하고 다양한 리듬과 기교 또한 산조의 특징이며, 각 지역의 무속음악의 영향을 받은 산조는 농현의 형태와 출현음에 따라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다채로운 표현과 특징들로 인해 산조음악의 습득에는 오랜 학습기간을 필요로 한다.
특별과정에서는 이러한 산조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각 장단의 호흡을 익혀 전공자들에 의해 연주되는 전 장단으로 구성된 한범수류 짧은 산조를 완성한다.
또한 일반인들에 널리 알려져 있는 해금 창작곡, 수강생들이 배우기를 희망하는 창작곡들을 선정하여 전통음악과는 또 다른 창작곡의 다양한 표현과 오선보 악보보기의 훈련으로 응용력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