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전문가 양성 사업 참여 예술가 공모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에서는 전통예술프로그램을 통한 노인복지 향상 및 전통예술 활성화를 위해 2023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의 전문가 양성 사업 참여 예술가를 아래와 같이 공모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3년 7월 20일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 김 삼 진
□ 사업 개요
ㅇ (사 업 명) 2023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ㅇ (단위 사업) 전문가 양성
ㅇ (사업 기간) 2023. 1 ~ 2023. 12(12개월간)
ㅇ (사업 목적) 전통예술프로그램을 통한 노인복지 향상 및 전통예술 활성화
ㅇ (추진 일정)
일정 |
주요내용 |
7월 ~ 8월 |
참여 예술가 공모 |
서류평가 및 선정 |
|
8월 |
1차 워크숍, 60명 대상(8.21(월)~22(화) 예정) |
9월 |
2차 워크숍, 30명 대상(9.7(목)~9(토) 예정) |
10월 ~ 11월 |
3차 프로그램, 5개 단체, 5개 시설, 25회차 프로그램 운영 |
12월 |
최종 2개 단체 선발 및 차년도 연속지원 예정 |
* 상기 일정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공모 일정
ㅇ 공고 : 2023. 7. 20(목) ~ 8. 10(목)
ㅇ 접수 : 2023. 8. 7(월) ~ 10(목) 오전 11:00 까지
ㅇ 서류평가 : 2023. 8월 예정
ㅇ 최종선정 결과발표 : 2023. 8월 중 예정
* 상기 일정은 코로나19 대응 및 추진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지원 자격 및 규모
ㅇ 지원 자격 : 전통공연예술 전공자(기악, 성악, 연희, 무용 등 대학 이상의 졸업증명서 소지자)
ㅇ 지원 규모 : 단계별 워크숍 전일정 참석자에 한해 수료증 발급 예정
- 1차 워크숍 : 60명 예술인 대상, 2일 워크숍(8월) 프로그램 운영
- 2차 워크숍 : 30명 예술인 대상, 3일 워크숍(9월) 프로그램 운영
- 3차 프로그램 : 5개 단체 대상, 5개 시설, 25회차 프로그램 운영
1개 단체(3인 내외) 당 5회(500만원 내외) 예산 지급 예정
- 차년도 연속 지원 : 2개 단체 대상, 12개 시설, 60회차 프로그램 지원
1개 단체(3인 내외) 당 30회, 총 2,100만원 내외 (부가세 별도) 예산 지급 예정
* 해당자가 없을 경우 워크숍 및 차년도 연속지원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지원금은 세금 포함 금액으로, 공제 후 지급 예정
* ‘23년 노인요양시설 사업 기선정 단체(구성원)는 참여 불가
□ 선정 평가
ㅇ 기본방침
- 제출자료(서류 및 영상)를 중심으로 위원별 점수합산 및 고득점순으로 선정
- 분야별 외부 전문가가 참여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수행 능력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평가위원회의 구성은 재단에서 자격 기준 및 참여 제한 사항을 검토, 총원의 2~3배수를 구성하여 소집 당일 기준으로 참석이 가능한 순으로 진행
ㅇ 1차 워크숍 참여자 평가 기준(60명 예술가 선정)
구분 |
평가내용 |
배점 |
자격 |
전통예술전공자(대학 이상의 졸업증명서 소지자) 여부 |
실격 기준 |
이해 |
자기 소개, 참여 동기, 사업을 통해 얻고 싶은 것, 최근예술가로서의 고민(3분 영상 링크 제출) |
80점 |
역량 |
공연 및 활동 경력 등 기타사항(최근 3년간) |
20점 |
* 2차·3차 워크숍 및 차년도 연속지원 단체 평가 기준(워크숍을 통해 결정)
□ 기타 유의사항 및 제제조치
ㅇ 본 공모신청서는 2023 노인요양 전문가 양성 사업 참여 예술가 공모에 한함
ㅇ 제출된 공모신청서는 일체 반환되지 않으며, 본 공모와 관련된 일체의 소요 비용은 공모신청자의 부담으로 함
ㅇ 지원의 취소 및 주요 내용의 변경(3차 프로그램 일정 3회 이상 변경 시 차년도 사업 참여 제한)이나 소요경비의 전체적인 조정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그 내용을 재단(담당부서)에 사전 협의 하여야 함
ㅇ 3차 프로그램 선정 단체가 지급받은 프로그램 운영비를 타 용도로 사용하거나 선정 내용과 조건 등에 위반한 때에는 지급 결정된 용역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취소할 수 있음
ㅇ 제출서류에 기재된 내용이 허위로 밝혀질 경우 선정 취소 및 지급금액 환수
□ 제출 서류
ㅇ 제출서류는 홈페이지(www.kotpa.org)에서 양식을 다운 받아 사용
ㅇ 모든 제출서류는 ‘PDF’서식으로 1개 파일로 합쳐 제출 요망, 두쪽 모아찍기 불가
|
제출자료 |
제출양식 |
형태 |
비고 |
|
1 |
지원 신청서 |
1부 |
- 첨부양식으로 작성 |
서류 |
필수 제출 |
2 |
전통예술 전공자 확인서류 |
1부 |
- (기악, 성악, 연희, 무용) 대학 이상의 졸업증명서 |
||
3 |
자기소개 영상 |
1개 |
- 3분 이내 자기소개 영상(인터뷰 형식) - 유튜브 링크제출 요망(전체공개 필수) - 답변 내용 : 자기 소개(졸업학교, 활동 실적, 지원사업 수혜현황), 지원 동기, 사업을 통해 얻고 싶은 것, 최근 예술가로서의 고민 등 |
영상 링크 |
□ 접수 안내
ㅇ 접수기간 : 2023. 8. 7(월) ~ 10(목) 오전 11:00 까지
ㅇ 접수방법 : E-mail 접수(E-mail 주소 : apply@kotpa.org)
* 이메일 접수 시 제목 “예술가명_2023 노인 전문가 공모”명기 * 접수 기간 외 신청 불가, 접수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접수된 서류는 평가 후 7일 이내 폐기 * 접수확인 후 접수 번호 메일 발송 예정 * 제출 서류 중 서명 및 날인이 없는 경우 접수 불가, 자기소개(영상)가 누락 된 경우 불이익 받을 수 있음 |
□ 문의처
ㅇ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가치확산팀 02-580-3284
- 월~금 9:00~17:00(점심시간 12:00~13: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워크숍 단계별 프로그램(안)
ㅇ 1단계(8.21(화)~22(수), 2일간, 장소 추후 공지(서울 예정))
구분 |
시간 |
1일차 |
2일차 |
|
교육 1 |
10:00~12:00 |
120분 |
사업 안내, 해외 사례 (김성민 팀장) |
해석과 퍼포먼스 (임선경 연출) |
점심 |
12:00~13:30 |
90분 |
점심 식사 |
|
교육 2 |
13:30~15:30 |
120분 |
대상과 공간의 재발견 (손혜리 교수) |
신체의 이해 (장혜림 안무가) |
휴식 |
15:30~16:00 |
30분 |
휴식 (자유시간) |
|
토론 1 |
16:00~17:00 |
60분 |
자유 토론 1 (소그룹) |
자유 토론 3 (소그룹) |
토론 2 |
17:00~18:00 |
60분 |
전체 토론 1 |
전체 토론 2 |
저녁 |
18:00~19:00 |
60분 |
저녁 식사 |
|
토론 3 |
19:00~21:00 |
120분 |
자유 토론 2 (소그룹) |
전체 토론 4 |
- 대상과 공간의 재발견(손혜리 교수)
1. 어떻게 볼 것인가? - 프레임(관점)의 이해와 재발견
2. 무엇을 재발견할 것인가?
1) 예술가의 재발견
2) 대상에 대한 재발견
3) 재발견을 위한 리프레이밍(Reframing, 관점의 변화)
4) 이 일에 대한 재발견, 이 일에 임하는 우리 자신에 대한 재정의!
- 해석과 퍼포먼스(임선경 연출)
1. 해석
1) 변화하는 공연 예술의 형태
2) <헤어질 결심>에 열광하는 사람들 – 해석의 힘
3) 이게 ‘해석’이 맞나요?
2. 퍼포먼스
1) 프로시니엄 무대를 벗어나
2) 관객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 퍼포먼스
3) 유연한 예술가란?
- 신체의 이해(장혜림 안무가)
1. 신체 이해하기
1) 나의 몸과 만나기
2) 타인의 몸과 만나기
3) 신체를 통한 나와 타인의 관계 맺기
2. 전통예술가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계
ㅇ 2단계(9.7(목)~9(토), 2박 3일간, 장소 추후 공지)
구분 |
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
교육 1 |
10:00~12:00 |
120분 |
프로그램 구성 (손혜리) |
퍼포먼스의 체험, 춤 1 (임선경, 장혜림) |
발표 준비 |
점심 |
12:00~13:30 |
90분 |
점심 식사 |
|
|
교육 2 |
13:30~15:00 |
90분 |
해석의 체험 (임선경) |
퍼포먼스의 체험, 춤 2 (임선경, 장혜림) |
발표·코칭 1 |
휴식 |
15:00~15:30 |
30분 |
휴식 (자유시간) |
|
|
교육 3 |
15:30~17:00 |
90분 |
노인 신체의 이해 (장혜림 안무가) |
소그룹 토론 2 |
발표·코칭 2 |
토론 2 |
17:00~18:00 |
60분 |
소그룹 토론 1 |
||
저녁 |
18:00~19:00 |
60분 |
저녁 식사 |
|
|
토론 3 |
19:00~21:00 |
120분 |
발표·네트워킹 1 |
발표·네트워킹 2 |
발표·코칭 3 |
- 프로그램 구성(손혜리 교수)
1. 무엇을 고민할 것인가? - 프로그램 구성의 시작(기초 고민들)
1) 다르게 보기, 관점의 변화, 재해석과 재정의, 재발견
2. 대상의 이해
1) 우리가 만나는 대상은? - 그들의 생각, 몸·마음, 세계 이해
2) 내가 그 사람이라면? - 우리가 만나는 대상, 실제 경험해 보기
3. 프로그램 구성의 실제
1) 무엇을 위한 프로그램인가? : 가장 중요한 질문 ‘Why?’
2) 5W1H에 의한 프로그래밍의 실제 과정
4. 이 일에 임하는 ‘우리(예술가)의 마음가짐과 태도’
- 해석의 체험(임선경 연출)
1. 제시어로 시작하는 예술가의 해석
2. 다양한 해석을 통해 나의 프로그램 만들기
- 노인 신체의 이해(장혜림 안무가)
1. 노인의 신체 이해하기
1) 노인의 신체에 대한 경험 공유
2) 신체의 제약을 통한 움직임
3) 피드백 세션
2. ‘기억’을 주제로 한 안무 작업
- 퍼포먼스의 체험, 춤(임선경 연출, 장혜림 안무가)
1. 대상을 움직이는 다양한 방법
2. 한 공간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감
3. 관객의 반응이 나의 프로그램이 되다.
ㅇ 3단계(10월~11월 중, 5회차 프로그램 현장 운영)
- 프로그램 현장 운영 : 5개 단체, 5개 시설 대상, 25회차 프로그램 운영
- 1개 단체(3인 내외) 당 5회(500만원 내외) 예산 지급 예정(세금 제외 후)
- 사전·사후 코칭 : 운영 전·후 워크숍 강사로 구성된 전문 코칭 운영
- 차년도 연속 지원 : 2개 단체 대상, 12개 시설, 60회차 프로그램 지원 예정,
1개 단체(3인 내외) 당 30회, 총 2,100만원 내외 (부가세 별도)
□ 워크숍 강사 소개
ㅇ 손혜리 : ‘예술을 한다는 것, 예술가로 산다는 것’의 의미와 가치를 늘 고민하던, 한때 예술가였으나 지금은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에 대한 보다 확장된 고민에 더 집중하고 있는, 예술경영 분야의 기획자이자 행정가
- 최근 작업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활성화 전략 연구(사업 재설계 전략 기획)
2) ‘기술 입은 문화예술교육’ 자문단 운영 및 컨설팅 연구
3) 서울문화재단 ‘아뜰리에로의 초대’ 참여 예술가 컨설턴트
4) 한국예술종합학교 외 출강(예술경영 전공 외래 교수)
ㅇ 임선경 : 장르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형식의 공연을 만드는 연출가. 파리를 기점으로 유럽의 많은 도시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문화권의 예술가와 관객들을 만나왔던 자신의 경험을 이곳에서 나누고자 한다.
- 최근 작업
1) 2023 창작오페라 <이상의 날개> 창작산실 오페라 부문
2) 2022 무용 <수평선의 경계> 대한민국 무용대상 대통령상
3) 2020-2022 음악극 <정조와 햄릿>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4) 2021 음악극 <미녀와 야수> 밀레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
ㅇ 장혜림 : 99아트컴퍼니의 예술감독으로서 전통을 정형화 된 것이 아닌 이 시대에도 변화 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며, 뜻을 함께하는 친구들과 꾸준한 작품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영혼에 울림을 주는 춤’을 모토로 춤과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작업들에 도전한다.
- 최근 작업
1) 2023 싱가포르국제공연예술제 SIFA 초청 <심연> 안무
2) 2022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X MMCA 현대차시리즈 최우람 ‘작은방주’ 전시연계공연 <마른 땅> 안무
3) 2022 99아트컴퍼니 배리어프리 기획공연 <침묵> 안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