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전문가 양성 사업 참여 예술가 공모 |
지난 8.10(목)까지 마감된 공모에 관심과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여율이 낮아서 추가 공모를 진행합니다. 2023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의 전문가 양성 사업 참여 예술가를 아래와 같이 공모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3년 8월 11일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 김 삼 진
□ 사업 개요
ㅇ (사 업 명) 2023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ㅇ (단위 사업) 전문가 양성
ㅇ (사업 기간) 2023. 1 ~ 2023. 12(12개월간)
ㅇ (사업 목적) 전통예술프로그램을 통한 노인복지 향상 및 전통예술 활성화
ㅇ (추진 일정)
일정 |
주요내용 |
7월 ~ 8월 |
참여 예술가 공모 |
서류평가 및 선정 |
|
8월 |
1차 워크숍, 60명 대상(8.21(월)~22(화) 예정) |
9월 |
2차 워크숍, 30명 대상(9.7(목)~9(토) 예정) |
10월 ~ 11월 |
3차 프로그램, 5개 단체, 5개 시설, 25회차 프로그램 운영 |
12월 |
최종 2개 단체 선발 및 차년도 연속지원 예정 |
* 상기 일정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추가 공모 일정
ㅇ 추가 공고기간 : 2023. 8. 11(금) ~ 17(목)
ㅇ 추가 접수기간 : 2023. 8. 11(금) ~ 17(목) 18:00 까지
ㅇ 서류평가 : 2023. 8월 중(지원신청이 저조할 경우, 서류평가 제외 할 수 있음)
ㅇ 최종선정 결과발표 : 2023. 8. 18(금) 예정
* 상기 일정은 코로나19 대응 및 추진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지원 자격 및 규모
ㅇ 지원 자격 : 전통공연예술 전공자(기악, 성악, 연희, 무용 등 대학 이상의 졸업증명서 소지자)
ㅇ 지원 규모 : 단계별 워크숍 전일정 참석자에 한해 수료증 발급 예정
- 1차 워크숍 : 60명 예술인 대상, 2일 워크숍(8월) 프로그램 운영
- 2차 워크숍 : 30명 예술인 대상, 3일 워크숍(9월) 프로그램 운영
- 3차 프로그램 : 5개 단체 대상, 5개 시설, 25회차 프로그램 운영
1개 단체(3인 내외) 당 5회(500만원 내외) 예산 지급 예정
- 차년도 연속 지원 : 2개 단체 대상, 12개 시설, 60회차 프로그램 지원
1개 단체(3인 내외) 당 30회, 총 2,100만원 내외 (부가세 별도) 예산 지급 예정
* 해당자가 없을 경우 워크숍 및 차년도 연속지원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지원금은 세금 포함 금액으로, 공제 후 지급 예정
* ‘23년 노인요양시설 사업 기선정 단체(구성원)는 참여 불가
□ 선정 평가
ㅇ 기본방침
- 제출자료(서류 및 영상)를 중심으로 위원별 점수합산 및 고득점순으로 선정
- 분야별 외부 전문가가 참여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수행 능력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평가위원회의 구성은 재단에서 자격 기준 및 참여 제한 사항을 검토, 총원의 2~3배수를 구성하여 소집 당일 기준으로 참석이 가능한 순으로 진행
ㅇ 1차 워크숍 참여자 평가 기준(60명 예술가 선정)
구분 |
평가내용 |
배점 |
자격 |
전통예술전공자(대학 이상의 졸업증명서 소지자) 여부 |
실격 기준 |
이해 |
자기 소개, 참여 동기, 사업을 통해 얻고 싶은 것, 최근예술가로서의 고민(3분 영상 링크 제출) |
80점 |
역량 |
공연 및 활동 경력 등 기타사항(최근 3년간) |
20점 |
* 2차·3차 워크숍 및 차년도 연속지원 단체 평가 기준(워크숍을 통해 결정)
□ 기타 유의사항 및 제제조치
ㅇ 본 공모신청서는 2023 노인요양 전문가 양성 사업 참여 예술가 공모에 한함
ㅇ 제출된 공모신청서는 일체 반환되지 않으며, 본 공모와 관련된 일체의 소요 비용은 공모신청자의 부담으로 함
ㅇ 지원의 취소 및 주요 내용의 변경(3차 프로그램 일정 3회 이상 변경 시 차년도 사업 참여 제한)이나
소요경비의 전체적인 조정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그 내용을 재단(담당부서)에 사전 협의 하여야 함
ㅇ 3차 프로그램 선정 단체가 지급받은 프로그램 운영비를 타 용도로 사용하거나 선정 내용과 조건 등에 위반한 때에는
지급 결정된 용역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취소할 수 있음
ㅇ 제출서류에 기재된 내용이 허위로 밝혀질 경우 선정 취소 및 지급금액 환수
□ 제출 서류
ㅇ 제출서류는 홈페이지(www.kotpa.org)에서 양식을 다운 받아 사용
ㅇ 모든 제출서류는 ‘PDF’서식으로 1개 파일로 합쳐 제출 요망, 두쪽 모아찍기 불가
|
제출자료 |
제출양식 |
형태 |
비고 |
|
1 |
지원 신청서 |
1부 |
- 첨부양식으로 작성 |
서류 |
필수 제출 |
2 |
전통예술 전공자 확인서류 |
1부 |
- (기악, 성악, 연희, 무용) 대학 이상의 졸업증명서 |
||
3 |
자기소개 영상 |
1부 |
- 3분 이내 자기소개 영상(인터뷰 형식) - 유튜브 링크제출 요망(전체공개 필수) - 답변 내용 : 자기 소개(졸업학교, 활동 실적, 지원사업 수혜현황), 지원 동기, 사업을 통해 얻고 싶은 것, 최근 예술가로서의 고민 등 |
영상 링크 |
□ 추가 접수 안내
ㅇ 추가 접수기간 : 2023. 8. 11(금) ~ 17(목) 18:00 까지
ㅇ 접수방법 : E-mail 접수(E-mail 주소 : apply@kotpa.org)
* 이메일 접수 시 제목 “예술가명_2023 노인 전문가 공모”명기 * 접수 기간 외 신청 불가, 접수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접수된 서류는 평가 후 7일 이내 폐기 * 접수확인 후 접수 번호 메일 발송 예정 * 제출 서류 중 서명 및 날인이 없는 경우 접수 불가, 자기소개(영상)가 누락 된 경우 불이익 받을 수 있음 |
□ 문의처
ㅇ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가치확산팀 02-580-3284
- 월~금 9:00~17:00(점심시간 12:00~13: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워크숍 단계별 프로그램(안)
ㅇ 1단계(8.21(화)~22(수), 2일간, 장소 추후 공지(서울 예정))
구분 | 시간 | 1일차 | 2일차 | |
교육 1 | 10:00~12:00 | 120분 | 사업 안내, 해외 사례 (김성민 팀장) | 해석과 퍼포먼스 (임선경 연출) |
점심 | 12:00~13:30 | 90분 | 점심 식사 | |
교육 2 | 13:30~15:30 | 120분 | 대상과 공간의 재발견 (손혜리 교수) | 신체의 이해 (장혜림 안무가) |
휴식 | 15:30~16:00 | 30분 | 휴식 (자유시간) | |
토론 1 | 16:00~17:00 | 60분 | 자유 토론 1 (소그룹) | 자유 토론 3 (소그룹) |
토론 2 | 17:00~18:00 | 60분 | 전체 토론 1 | 전체 토론 2 |
저녁 | 18:00~19:00 | 60분 | 저녁 식사 | |
토론 3 | 19:00~21:00 | 120분 | 자유 토론 2 (소그룹) | 전체 토론 4 |
- 대상과 공간의 재발견(손혜리 교수)
1. 어떻게 볼 것인가? - 프레임(관점)의 이해와 재발견
2. 무엇을 재발견할 것인가?
1) 예술가의 재발견
2) 대상에 대한 재발견
3) 재발견을 위한 리프레이밍(Reframing, 관점의 변화)
4) 이 일에 대한 재발견, 이 일에 임하는 우리 자신에 대한 재정의!
- 해석과 퍼포먼스(임선경 연출)
1. 해석
1) 변화하는 공연 예술의 형태
2) <헤어질 결심>에 열광하는 사람들 – 해석의 힘
3) 이게 ‘해석’이 맞나요?
2. 퍼포먼스
1) 프로시니엄 무대를 벗어나
2) 관객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 퍼포먼스
3) 유연한 예술가란?
- 신체의 이해(장혜림 안무가)
1. 신체 이해하기
1) 나의 몸과 만나기
2) 타인의 몸과 만나기
3) 신체를 통한 나와 타인의 관계 맺기
2. 전통예술가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계
ㅇ 2단계(9.7(목)~9(토), 2박 3일간, 장소 추후 공지)
구분 | 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
교육 1 | 10:00~12:00 | 120분 | 프로그램 구성 (손혜리) | 퍼포먼스의 체험, 춤 1 (임선경, 장혜림) | 발표 준비 |
점심 | 12:00~13:30 | 90분 | 점심 식사 |
| |
교육 2 | 13:30~15:00 | 90분 | 해석의 체험 (임선경) | 퍼포먼스의 체험, 춤 2 (임선경, 장혜림) | 발표·코칭 1 |
휴식 | 15:00~15:30 | 30분 | 휴식 (자유시간) |
| |
교육 3 | 15:30~17:00 | 90분 | 노인 신체의 이해 (장혜림 안무가) | 소그룹 토론 2 | 발표·코칭 2 |
토론 2 | 17:00~18:00 | 60분 | 소그룹 토론 1 | ||
저녁 | 18:00~19:00 | 60분 | 저녁 식사 |
| |
토론 3 | 19:00~21:00 | 120분 | 발표·네트워킹 1 | 발표·네트워킹 2 | 발표·코칭 3 |
- 프로그램 구성(손혜리 교수)
1. 무엇을 고민할 것인가? - 프로그램 구성의 시작(기초 고민들)
1) 다르게 보기, 관점의 변화, 재해석과 재정의, 재발견
2. 대상의 이해
1) 우리가 만나는 대상은? - 그들의 생각, 몸·마음, 세계 이해
2) 내가 그 사람이라면? - 우리가 만나는 대상, 실제 경험해 보기
3. 프로그램 구성의 실제
1) 무엇을 위한 프로그램인가? : 가장 중요한 질문 ‘Why?’
2) 5W1H에 의한 프로그래밍의 실제 과정
4. 이 일에 임하는 ‘우리(예술가)의 마음가짐과 태도’
- 해석의 체험(임선경 연출)
1. 제시어로 시작하는 예술가의 해석
2. 다양한 해석을 통해 나의 프로그램 만들기
- 노인 신체의 이해(장혜림 안무가)
1. 노인의 신체 이해하기
1) 노인의 신체에 대한 경험 공유
2) 신체의 제약을 통한 움직임
3) 피드백 세션
2. ‘기억’을 주제로 한 안무 작업
- 퍼포먼스의 체험, 춤(임선경 연출, 장혜림 안무가)
1. 대상을 움직이는 다양한 방법
2. 한 공간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감
3. 관객의 반응이 나의 프로그램이 되다.
ㅇ 3단계(10월~11월 중, 5회차 프로그램 현장 운영)
- 프로그램 현장 운영 : 5개 단체, 5개 시설 대상, 25회차 프로그램 운영
- 1개 단체(3인 내외) 당 5회(500만원 내외) 예산 지급 예정(세금 제외 후)
- 사전·사후 코칭 : 운영 전·후 워크숍 강사로 구성된 전문 코칭 운영
- 차년도 연속 지원 : 2개 단체 대상, 12개 시설, 60회차 프로그램 지원 예정,
1개 단체(3인 내외) 당 30회, 총 2,100만원 내외 (부가세 별도)
□ 워크숍 강사 소개
ㅇ 손혜리 : ‘예술을 한다는 것, 예술가로 산다는 것’의 의미와 가치를 늘 고민하던, 한때 예술가였으나
지금은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에 대한 보다 확장된 고민에 더 집중하고 있는, 예술경영 분야의 기획자이자 행정가
- 최근 작업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활성화 전략 연구(사업 재설계 전략 기획)
2) ‘기술 입은 문화예술교육’ 자문단 운영 및 컨설팅 연구
3) 서울문화재단 ‘아뜰리에로의 초대’ 참여 예술가 컨설턴트
4) 한국예술종합학교 외 출강(예술경영 전공 외래 교수)
ㅇ 임선경 : 장르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형식의 공연을 만드는 연출가. 파리를 기점으로 유럽의 많은 도시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문화권의 예술가와 관객들을 만나왔던 자신의 경험을 이곳에서 나누고자 한다.
- 최근 작업
1) 2023 창작오페라 <이상의 날개> 창작산실 오페라 부문
2) 2022 무용 <수평선의 경계> 대한민국 무용대상 대통령상
3) 2020-2022 음악극 <정조와 햄릿>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4) 2021 음악극 <미녀와 야수> 밀레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
ㅇ 장혜림 : 99아트컴퍼니의 예술감독으로서 전통을 정형화 된 것이 아닌 이 시대에도 변화 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며,
뜻을 함께하는 친구들과 꾸준한 작품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영혼에 울림을 주는 춤’을 모토로 춤과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작업들에 도전한다.
- 최근 작업
1) 2023 싱가포르국제공연예술제 SIFA 초청 <심연> 안무
2) 2022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X MMCA 현대차시리즈 최우람 ‘작은방주’ 전시연계공연 <마른 땅> 안무
3) 2022 99아트컴퍼니 배리어프리 기획공연 <침묵> 안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