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통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유통작품제작 및 시장진출 교육 참가자 모집 공고 |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에서는 전통예술가 유통작품제작 및 시장진출 교육을 진행합니다. 본 과정은 시장진출에 관심이 있는 전통예술단체들이 전문기획사와 협업하여 음원·영상 기획 및 제작, 스트리밍 플랫폼 등록, 홍보마케팅 등 실무교육에 참여하며 시장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전통예술가 유통작품제작 및 시장진출 교육
ㅇ 내 용: 전통예술단체의 유통작품제작 분야 역량강화 및 안정적인 음원시장 진출을 위한 자생력 강화
ㅇ 추진단계: 공모 및 선정(7~8월) → 음원·영상제작(8~9월) → 홍보 마케팅(10~11월) → 정산 및 특강(11월)
□ 공모내용
ㅇ 공 모 명: 유통작품제작 및 시장진출 교육 참가자 모집
ㅇ 공모대상: 음원시장에 유통되지 않은 창작품이 있으며, 음원제작 및 음원시장 진출 계획이 있는 단체
□ 사업내용
ㅇ (사업내용) 유통작품제작 및 홍보 프로그램 진행 / 8월 2주 ~ 11월 2주
- 실무 교육과정(참여 예술단체 자체 음원·영상제작 및 유통․홍보)
- 음악산업 시장진출 전문 기획사와 협업하여, 선정 단체(약 10팀)가 음원을 제작하고 저작물을 유통함
- 실무 교육과정을 통해 단체별 진행사항 점검 및 개선안 도출
-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작한 단체별 음원들을 하나의 앨범으로 제작하여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 등록 후 홍보 프로모션 추진
- 창작물 정산 내역 조회 및 유통과정 문제점 등을 점검하고 향후 창작활동 방향성 제시
ㅇ (지원내용)
- 창작작품의 음원 제작 및 영상제작 등 협업형 교육(공동제작형태)
- 홍보 마케팅 과정 밀착 멘토링 및 온라인 교육
- 음원 저작권 등록 및 스트리밍 플랫폼 음원 유통 협업형 교육
- 팀당 창작준비금 총2,000,000원 지원
*지원금은 제작지원서 제출과 결과보고서 제출 후 1,000,000원x2회 지급
ㅇ (추진체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
총괄운영 참여단체, 운영기획사와 협력하여 프로그램 방향성 논의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공간 지원, 네트워킹 워크숍 주최 등 |
운영기획사 |
음원 제작 협업형 교육 영상 제작 협업형 교육 홍보 및 마케팅 워크숍 진행 언론, 온라인, SNS등 프로모션 참여 단체 멘토링 제공 |
↕협업
참여단체 |
창작품 제작 기획 및 제작 유통 및 홍보 실무교육 수행 창작활동 보고서 제출 |
ㅇ (추진일정)
일정 |
내용 |
비고 |
8월 |
음원 및 영상 창작물 제작 기획 |
기획사와 선정단체 회의 진행 후 추진 |
8~9월 |
음원 및 영상 작품 창작 및 제작 교육 |
음원제작 전문스튜디오 또는 전통공연창작마루 내 콘텐츠제작실 |
9월 |
음원 및 영상제작완료 홍보기획 |
프로필 사진 촬영 |
10월 |
저작권 등록, 유통 플랫폼 등록 |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등록 |
11월 |
정산 및 특강 |
추후 세부일정 조정 |
□ 세부내용
일정 |
내용 |
8월 2주 |
교육과정 안내 오리엔테이션 (창작) 창작물 기획 논의 |
8월 3주 |
(창작) 음원 녹음 및 영상제작 작품 창작 기획 |
8월 4-5주 |
(창작) 음원 녹음 및 영상제작 작품 창작 (저작물 편집 등) |
9월 1-2주 |
(창작) 음원 녹음 및 영상제작 작품 제작완료 (저작물 편집 등) (유통) 음원 유통, 프로모션, 레이블 등에 관한 이해 |
9월 4-5주 |
(홍보) 플랫폼에 게시할 프로필 사진 촬영 |
10월 1-2주 |
(온라인교육) 홍보채널 활용 광고, 포털 및 SNS 활용 방안에 관한 이해, 음원 저작물 유통, 음원 심의 등에 관한 이해, 스트리밍 플랫폼 음원 콘텐츠 유통, 저작권 등록 |
10월 3주 |
(홍보) 보도자료 작성, 언론 및 미디어, 홍보매체 활용, 홍보전략 수립 |
10월 4주 |
(홍보)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법, 홍보용 사진, SNS 활용 방법 등 |
11월 2주 |
정산 및 결과보고서 |
* 향후 운영기획사와 협의를 통해 상세내역에 변동 있을 수 있음
□ 선정 기준 및 방식
ㅇ 지원자격: 다음 중 1개 이상 조건을 충족하는 단체
- 제작된 창작품 보유단체(단, 음원 유통 플랫폼에 미등록된 작품이어야 함)
- 창작준비금을 활용하여 음원작품 제작계획이 있는 단체
- 기존작품을 재가공하여 음원작품 제작계획이 있는 단체
*타예술가의 및 작품 활용시 저작권 문제해결 필수
- 본 사업의 세부과정에 성실하게 참여 가능한 단체
ㅇ 우대사항: 해당 구성원 내 전통예술 관련학과 전공자
(※ 우대사항은 졸업(재학)증명서 등 문건으로 확인·증명이 가능한 서류만 인정)
ㅇ 심의방법: 내․외부 전문가 3~5인 내외 지원서류 평가, 교육내용과의 적합성 고려하여 지원 신청서에 대한 심의지표에 따라 최종 선정
ㅇ 심의지표
심의기준 |
세부평가내용 |
제작의도 및 역량, 작품의 완성도 (30%) |
- 본 사업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는가? - 악기 편성 및 편곡, 실연자의 안정적인 가창력 및 연주력 - 지원 기간 내 음원의 제작이 가능할 것인가? |
독창성 및 협력성 (30%) |
- 작품 내용이 차별적이고 참신한가? - 참여자 간 네트워킹을 통한 협업이 가능한가? |
활용 계획 및 시장 진출 가능성 (40%) |
- 제작 결과물의 활용 계획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가? - 대중들의 제작 결과물 향유·소비 가능성이 있는가? - 향후 2차 창작 활용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가? |
ㅇ 진행절차: 접수(7.8.~7.28) → 서류심사(7.30. 예정)→ 선정 결과 발표(8.1. 예정)
* 상기 일정은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음
□ 제한사항
ㅇ 기존에 유통중인 작품은 본사업 참여 불가
ㅇ 동일사업(유통작품제작 및 시장진출) 전년도 선정자 참여 불가
ㅇ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의 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제작된 동일 작품으로 지원 불가
ㅇ 단체구성 또는 팀으로만 지원가능(개인 1인 지원 불가)
* 사업자등록증, 고유번호증이 없는 프로젝트팀 지원 가능
* 대표자에게 지원금 지급 및 제세금 발생
□ 접수안내
ㅇ 제출서류 *지원신청서는 반드시 한글파일 1개로 제출
- (필수) 지원신청서(단체소개서, 개인정보동의서 등) 1부
- (필수) 음원파일(참가 선정시 유통을 희망하는 기존에 제작된 음원, 홈레코딩 음원 가능하며 제작된 파일이 없을 경우 악보 제출 가능) 1개
- (선택) 구성원의 전통예술 관련학과 재학·휴학 및 졸업 증명서
- (선택) 수상내역 및 활동이력 등 증명서 (해당단체에 한함)
ㅇ 접수기간: 2024. 7. 8.(월) ~ 7. 28.(일) 18:00 까지
ㅇ 접수방법: 이메일 접수 / apply@kotpa.org
- 접수 시 메일 제목과 파일명 [유통작품-단체명] 필수
ㅇ 기타문의: 인재육성팀 담당자 (070-8893-4776)
<유의사항> - 접수처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인재육성팀 담당자 (apply@kotpa.org) ※ 접수기간 외 신청은 불가능하며, 접수된 서류는 반환되지 않음 ※ 제출서류 미비 및 접수 미확인 등으로 인한 책임은 신청자에게 있으며 사전 통보 없이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제출된 신청 서류는 신청자의 요청으로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음 ※ 선정 후에도 제출서류가 거짓으로 밝혀지거나 교육 이행 사항이 불성실할 경우 선정을 취소할 수 있음 ※ 미선정 사유에 관한 정보 공개하지 않음 ※ 기한 내 신청서 중복 제출한 경우, 마지막 제출 신청서를 최종 신청 내용으로 간주함 ※ 제출 및 제작된 음원 및 영상 등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했을 경우, 선정 후라도 재단은 선정 취소 및 참여 제한 등의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모든 법적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