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창덕궁 음악회 '고궁, 음악과 함께 거닐다!'

창덕궁 음악회 '고궁, 음악과 함께 거닐다!'

<창덕궁 음악회> 고궁, 음악과 함께 거닐다!

2018. 09. 22(토) ~ 10. 21(일) 매주 토,일 오전 9시, 창덕궁 후원
관람료: 전석 무료 (창덕궁 후원 입장료 별도)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의: 공연기획팀 02-580-3143

예매하기       예매확인/취소
고궁,음악과 함께 거닐다 상세페이지 1페이지 고궁,음악과 함께 거닐다 상세페이지 2페이지 고궁,음악과 함께 거닐다 상세페이지 3페이지

창덕궁 음악회 ‘고궁, 음악과 함께 거닐다!’
역대 왕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았던 창덕궁 후원을 우리음악과 함께 거닐어보는 특별한 음악회! 창덕궁이 가장 아름다운 고요한 아침 시간, 궁을 산책하며 감상하는 특별한 풍류음악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18. 09. 22(토) - 10. 21(일) 매주 토,일 오전 9시, 창덕궁 후원
관람료 : 전석 무료 (창덕궁 후원 입장료 별도)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의 : 공연기획팀 02-580-3143

출연진

해 설 : 송혜진(국악방송 사장)
음악감독 : 이영(국립국악원 정악단 지도단원)
연 주 : 유영주/거문고산조-한갑득류(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강권순/평시조,여창지름시조(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여창가곡 이수자)
박수정/입춤(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일무 이수자)
채수정/판소리-춘향가중 어사출두대목(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송영인/춘앵무(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일무 이수자)
최성호/대금독주-청성곡(국립국악원 정악단 지도단원)

주합루 권역

연꽃이 만개한 부용지를 중심으로 조성된 후원의 중심 정원 주합루 권역.
정조가 즉위한 1776년에 창건한 정원으로 휴식과 학문적 용도로 쓰인 아름다운 건물인, 왕실 도서관 규장각(奎章閣)과 서향각(書香閣)이 있고, 연못위에 조성된 부용지, 영화당, 춘당대등이 있는 곳이다. 건물마다 각각 특색있고 아름답기도 하지만 서로어우러지는 풍경이 절묘한 경관을 갖고 있다.
후원산책 : 부용지,규장각,영화당,춘당대등
음악산책 : 토/거문고산조(한갑득류)
일/판소리(춘향가중 어사출두대목)
학문의 중심지 주합루 권역에서, 예로부터 선비들의 수양에 많이 애용되고 꿋꿋한 남성적 소리로 사랑받은 거문고 음악과, 앞뒤가 휜히 트인 영화당 마루에서 구슬프면서도 경쾌하고 해학이 넘치는 판소리 춘향가중 어사출도 대목을 감상해 본다.

기오헌 권역

기오헌(奇傲軒)이라는 현판이 새겨진 소박한 건물인 의두합과 애련지 및 불로문, 애련정이 자리잡고 있다.
의두합은 뛰어난 문학적, 예술적 재능을 보였다고 역사가 평가하는 조선 순조의 아들 효명세자(孝明世子)가 서재로 애용했다고 하며 효명세자는 여러 문집에 400여수의 시를 남겼다고 한다.
또한 현재 궁중무용중 하나이며 우아한 춤사위가 돋보이는 ‘춘앵무’를 모친 순원숙황후의 40세 탄신일을 축하하기 위해 직접 창작 했다고 전해진다.
후원산책 : 의두합,불로문,애련지,애련정
음악산책 : 토/시조창-평시조,여창지름시조
일/정재-춘앵무
시조는 풍류를 즐기는 사람들이 삶의 희로애락을 담아낸 시조시를 선율에 맞춰 부르는 생활노래이다. 대표적인 평시조와 여창지름시조를 소박하고 정갈한 자태를 나타내는 의두합에서 감상해 보고, 또한 효명세자가 직접 창작했다고 전해지는 춘앵무도 감상해 본다.

관람정 권역

관람지 라는 연못을 중심으로 여러 형태의 정자들이 위치해 있는 곳이다.
겹지붕에 육각형 형태의 존덕정, 부채꼴 형태의 관람정, 길쭉한 맞배지붕의 폄우사, 또한 관람정 맞은편 높은 곳에 사모지붕의 날렵한 자태로 서 있는 승재정 등이 연못과 더불어 아름다운 자태를 보이는 곳이다.
후원산책 : 관람정,존덕정,폄우사,승재정
음악산책 : 토/민속무 ‘입춤’
일/대금독주 ‘청성곡’
입춤은 독무로 추는 민속무중 하나로, 양식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춤이다. 가야금과 해금 선율과 함께 다양하게 변주되며 어울려 본다. 또한 청성곡은 맑고 높은 음으로 연주된다는 뜻이 있는 대금독주곡중 최고 명곡으로 꼽히는 곡이다. 관람지를 중심으로 가장 높은곳에 단촐히 우뚝 솟아 있는 승재정에서 감상해 본다.

  

버튼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364 국립국악원 內 국악연수관 1층
일반문의 02-580-3280  |  강습문의 02-580-3141  |  FAX 02-522-2075  |  E-MAIL perform@kotpa.org
COPYRIGHT 2016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Foundation. ALL RIGHT RESERVED.